교육 컨설팅

공지사항

고객지원센터/070-7795-5522

편의점 창업코멘트

제목

동네 마트의 편의점 전환 사례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06-09

조회수22,189

편의점 업체의 지역 마트 틈새공략

편의점은 최대의 경쟁력은 24시간 영업 방식과 다양한 즉석 먹거리,신속한 신제품 출시와 다양한 행사 상품 공략입니다.

마트의 최대의 경쟁력은 가격과 신선 야채 청과의 제공입니다.

현재 중형 마트 업계의 상황은 ssm(기업형 슈퍼마켓)의 출점이 제약받고 있어 침체하는 사이 동네 소형 나들가게의 활성화로 수많은 수퍼마켓은 나들가게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간판과 간단한 시설을 교체하는 것만으로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하지 못한 수많은 나들가게는 결국 문을 닫는 일이 많아 졌습니다.

이틈을 타 일부 중형 마트는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지역 대형 마트나 지역 프랜차이즈 마트의 박리다매식 영업에 결국 수익성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메이저 편의점은 수익성은 떨어지지만 안정적인 지역 매출을 확보하고 있는 이런 지역 마트를 적극 공략하여 편의점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게 됩니다.

이렇게 어느 한쪽(대체로 편의점)이 상대 업종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대단한 시너지가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편의점이 마트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융복합 형태로 진입하여 배후의 수요를 완벽하게 흡수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마트가 편의점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편의점은 일반 마트와 상품 중복률은 높지만 운영방식이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선 개인이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잡는 것이 어렵고 편의점 전용 상품의 공급이나 꾸준한 상품 기획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1,2 사례는 이런 마트를 공략하여 편의점으로 개점한 사례입니다.

사례1

 

 

 

 1 사례의 점포는 마트로 영업을 하다가 24시간 메이저 편의점으로 전환한 사례입니다.

배후의 규모에 적합한 마트로 영업을 하고 있었지만 낮은 이익률에 고민한 점주는 편의점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배후 유형이 고정 배후형이며 입지유형은 중심지형입니다.

주배후는 등진 아파트이나 후문으로 샐수 있는 수요는 아쉽습니다.
따라서 '얼굴은 못생겨도 매장은 보여야'하는데 이점과 근접1차 배후의 수요가 아쉽지만 현재 여건은 독점률이 높은 점이 위안입니다.

전체적으로 마트형 편의점을 콘셉트로 하기 때문에 중심지형 보다는 우물형 입지유형의 매출을 기대 합니다.

 


오히려 점포에서 대로변쪽의 원룸과 오피스텔의 산재된 배후가 더욱 기대되며 새로 건설되는 아파트를 2차 배후로 하여 점진적인 매출을 기대합니다.

경쟁입지 접근성으로 보면 경쟁점의 매출 하락은 불가피합니다.
단지 1점포는 동선 배후형의 점포이며 2차 배후가 넓습니다.
해당 점포가 있는 지역의 친화률도 낮아서 1점포 초반 매출은 하락하지만 회복률은 높고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2점포는 해당 점포와 1차 동선상에 있으면 고정 배후형이므로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점포는 해당 점포는 이미 마트로서 운영을 해왔으므로 매출 상쇠 효과로 경쟁 매출을 반영한 매출이었으므로 야간 시간대 매출 하락에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2점포에서 보면 마트 배후는 친화률이 낮은 2차 배후 수요이므로 24시간 편의점으로 바뀌어도 심각한 매출 하락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입지는 비교적 안정적입니다.
도로변으로 경쟁점이 진입하기에 어렵고 등배후 지역은 아파트를 배후로 편의점의 진입은 어렵습니다.
단지 마트가 없기 때문에 슈퍼마켓 형태의 점포 진입은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매장의 특성을 그대로 살려 마트형 편의점으로 개점한 사례입니다.

사례2

 마트 주변 동영상 https://youtu.be/jRCZP2MZx_M

 

 

배후 유형은 고정 배후형입니다.
해당 마트로 부터 150미터 거리에 대형 마트가 입점을 하여 지역 마트 수요를 독점하게 됩니다.
특히 1차 동선상에 있어 소비자 이탈률이 높아 마트로서의 경쟁력은 매우 약합니다.

따라서 편의점으로 전환을 합니다.
마트형 콘셉트와 기존에 운영하던 정육을 복합한 형태로 매장을 운영합니다.

 

 

배후 분석법적 입지유형에 해당하는 유형은 없습니다.
편의점 입지로는 열세이나 매장 규모가 매우 큽니다.

 

 


매장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기존 마트의 연장선상의 영업으로 편의점 매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트형 콘셉트로 점포를 개설합니다.

안정적인 근접 1차 배후가 없습니다.
그러나 1차 배후는 넓은 편입니다.

경쟁입지 접근성은 경쟁점이 2차 배후에 있고 경쟁 매출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거리로 배후가 단절되어 해당 점포의 가시률이 낮아서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경쟁입지로 보면 조금 아쉽습니다.
조금씩 부족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그 틈새를 노리는 경쟁사의 입점도 가능합니다.
크게 두가지 자리입니다.

첫 번째는 a위치로 상권 확장률이 높아지게 되고 성장률이 높게 나타나면 사거리 코너 어딘 가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b위치입니다.
도로변쪽의 오피스텔의 완성되고 상가시설이 활성화되면 독립형 편의점의 진입도 가능합니다.

편의점은 가시률과 인지률이 매우 중요한 업종입니다.
오피스텔 부근의 수요를 빼앗기면 상당한 타격이 예상됩니다.
특히 해당 점포가 있는 지역처럼 넓은 고정 배후형이나 우물형은 더욱 그렇습니다.

주거비율이 높고 배후가 넓은 편이어서 주말 매출은 거주동선으로 인한 매출로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변수만 생기지 않는다면 마트 운영 당시 보다 더 좋은 수익이 기대됩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